Culture

전 세계 유저들과 소통하며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콘텐츠 팀

111퍼센트 2021. 4. 28. 20:41

창의성을 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마음껏 표현하고 있는 콘텐츠팀입니다.

콘텐츠팀의 그래픽 디자이너 이바, 영상 디자이너 빌리와 썸머를 만나보았습니다 : )

 

(1)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궁금해요! 콘텐츠 팀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콘텐츠팀은 111% 게임의 UA 마케팅용 모바일 광고 소재 제작과 전환율 상승을 위한 앱스토어 관리, 그리고 유튜브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설치와 인앱 상품 구매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는 만큼 여러 직무의 사람들이 모여서 협업을 진행하는데요, 현재는 팀에 2D, 3D 그래픽 디자이너, 영상 디자이너와 플레이어블(Playable) 광고 개발자가 있고, 각자의 강점을 살려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콘텐츠 팀에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어떤 분위기의 팀인가요?

수평적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서로를 영어 닉네임으로 부르고 있고, 서로 활발한 피드백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분위기가 밝은 편이에요~

앞서 언급했듯이 다양한 직무에 강점을 가진 사람들이 모였기 때문에 서로 조언을 주고받으며 협업을 진행할 수 있어요!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스터디도 함께 하고, 티타임도 가지며 즐거운 회사 생활을 하고 있답니다 : )

 

(3) 사내 콘텐츠 팀의 역할과 강점은 무엇일까요?

콘텐츠팀의 구성원들은 111퍼센트의 게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시되는 게임의 업데이트 정보나 핵심적인 재미 요소, 유저들의 반응 등을 파악하여 광고 제작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죠.

수시로 유저의 반응을 확인하며 콘텐츠 기획을 하는 점이 저희 팀의 강점입니다.

 

(4) 111퍼센트의 콘텐츠팀은 스피드를 굉장히 중요시한다고 들었어요! 스피드를 추구하는 업무 방식이 궁금한데 이유를 들어볼 수 있나요?

저희는 최대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영상에 대한 효율성을 검증하고, 빠르게 개선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퀄리티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 시장의 흐름을 따라잡기 위해서라도 스피드를 추구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유저의 반응에 따라 개선을 하는 과정이 처음에는 적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매력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5) 그렇다면 콘텐츠팀에서 효율이 좋은 소재를 가려내는 기준이 있나요? 

'좋은 광고'에 대한 기준은 제작자마다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유행을 발 빠르게 캐치하여 트렌드를 앞서나가는 소재를 만들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좋은 소재는 제작자의 관점보단 유저의 관점으로 반응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설치, 인앱 구매와 같은 유저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성과 데이터를 수시로 측정하고 확인합니다.

따라서 설치나 클릭수, 인앱 결제 등 다양한 지표를 확인하고 광고 기획에 반영을 하고 있습니다.

 

(6) 다양한 직무가 모여있는 만큼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이 궁금한데요! 업무는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각자 자신이 작업할 기획부터 제작까지 책임지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획의도가 작업물에 반영이 잘되는 편이고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UA 영상의 경우, 신규 유저를 최대한 많이 유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매력적인 광고를 보여주는 데에 중점을 두고 기획을 합니다.

광고를 보고 앱스토어에 진입한 유저가 실제로 게임 설치를 할 수 있도록 앱스토어의 아이콘, 영상, 디스크립션을 교체하는 것도 저희의 역할입니다.

저희가 제작한 모든 결과물은 데이터를 통해 유저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테스트와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7) 콘텐츠팀에서 피드백 문화가 활발하다고 소문이 자자한데요~ 어떻게 피드백을 하시나요?

콘텐츠팀은 매주 금요일마다 그 주에 진행한 업무 내용과 그 결과 데이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회의 시간에는 콘텐츠 기획에 대한 피드백도 함께 나누는데요, 자신의 작업물에 대해서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목적입니다. 

평소에도 서로 편하게 피드백을 자유롭게 주고 받는 분위기입니다 : )

 

(8) 콘텐츠팀에서의 자신의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저희 팀은 팀원들과 함께 영상 스터디를 진행하고, 마케팅팀과 협력하며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광고 효율 개선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지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9) 작업을 할 때 힘들거나 어려움을 느낄 때가 있으셨나요? 또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기대와 다른 결과가 나올 때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유저들의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했던 영상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때, 기획자이자 제작자로서 속상할 때도 있습니다.

반대로 예상하지 못했던 영상에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고, 게임 설치를 많이 해주었을 때 재미와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광고를 제작할 때 제작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시선에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평소에 광고 시장에서의 트렌드 뿐만 아니라 요즘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밈들까지 폭넓게 접하고,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광고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시간을 들여 만든 광고가 생각보다 유저들에게 어필이 덜 된 상황 자체가 고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공들인 광고가 조용히 사라지지않게 하려면 유저들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타겟을 좁혀나가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초반에는 조금이라도 효율이 좋은 광고소재를 찾기 위해 다양한 광고 소재를 이것저것 시도해보기도 했답니다.



(10) 마지막으로 이번 해에 콘텐츠팀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듣고 싶어요!

지금까지 업무를 진행하면서 광고제작에 비해 상대적으로 스토어 관리에 소홀했던 것 같아요.

2021년에는 111%의 라이브중인 게임의 스크린샷, 영상, LiveOps 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여 유저들에게 더욱더 매력적인 게임으로 보일 수 있게 스토어 관리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그리고 하나 더!

유저의 반응이 제일 좋은 광고소재가 지난 분기를 이끌어줬다면 이번 분기에는 우리 팀이 스스로 뛰어넘어야 하는 대상입니다!

기존 것 보다 더 유저의 반응이 좋은 광고 소재를 제작하여 게임을 알리고 더 많은 유저분이 재미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것이 저희 팀 목표입니다!

 

 

▶ 111퍼센트는 채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