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아이디어의 원천, 게임 룰을 연구하는 “게임Lab”

111퍼센트 2021. 3. 8. 10:46

111퍼센트 게임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오나요?!

아이디어의 원천, 게임 룰을 연구하는 "게임Lab"의 팀원 근쓰님과 케빈님을 만나보았습니다.

 

(1) 111퍼센트에 게임 Lab이라는 게 있다고 들었어요! 게임Lab이 뭔가요 ?

안녕하세요, 111퍼센트 게임Lab의 근쓰와 케빈입니다~

저희가 근무하고 있는 게임Lab은 게임기획팀 산하에 있습니다.

111퍼센트의 게임기획팀은 Rule / BM / Balance 총 3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게임Lab은 Rule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게임Lab은 항상 게임의 핵심 룰을 고민하고, 새롭고 재미있는 룰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새로운'이라는 단어가 저희의 메인 키워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는 항상 신선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정말로 ‘재미있는' 룰, 게임의 핵심 재미를 찾는 일을 합니다.

어디서도 본 적 없는 게임 룰을 만들거나 기존의 재미있는 룰을 111퍼센트 스타일에 맞게 재창조하여 룰을 설계하고 프로토 타입 제작 및 여러 테스트를 통해 발전시키고 검증합니다.

검증된 룰은 게임Lab을 떠나 개발팀에 전달되며 여러 가지 콘텐츠와 디자인이 추가되어 게임이 탄생합니다.

 

 

(2) 다른 곳에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팀이에요! 보통 개발팀이 있는데 게임Lab이 왜 필요한가요 ?

게임을 기획하고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핵심 룰에서 생각 못 한 문제들이 생기거나 게임을 해보니 재미없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문제해결을 위한 개발 기간이 늘어나거나 다른 방향으로 수정되기도 합니다.

핵심 룰이 재미가 없다면 아무리 노력하여 개발을 지속해도 유저들이 게임에 재미를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크거든요.

그래서 이런 과정을 미리 진행해보고, 검증된 핵심 룰을 기반으로 개발팀이 재밌는 게임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게임Lab의 목표이자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3) 이야기를 들어보니 게임Lab은 기획하는 곳인  것 같기도 하고 개발하는 곳  같기도 해요! 소속된 팀원들은 기획자인가요,  개발자인가요?

재미있는 룰을 잘 기획하는 창의력 높은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밸런스, 콘텐츠, 이벤트, 데이터 구조의 기획"보다는 "재미있는 게임 룰을 기획"하는 일을 주로 하며, 본인 혹은 동료의 룰을 실제 게임으로 만들었을 때 재미가 있을지, 없을지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또한 재미있는 룰을 다같이 플레이가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할 수 있는 분과 함께하고 싶어요!



(4) 개발팀에서 일하다가 현재는 게임Lab에선 근무하고 있는데, 게임Lab이 “이 부분만큼은 최고다!”라는 점이 있을까요?

BM, 밸런스 및 여러 콘텐츠에 대한 고민이 줄어들면서 단순히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자! 라는 목적으로 규칙을 설계하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아요! 

그리고 다양한 장르와 창의적인 룰을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아요.

또한, 여러 장르와 신기한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개발하며, 제가 만든 룰을 베이스로 한 게임이 출시될 때 가장 뿌듯합니다.

게임 개발의 과정 중 시작에 기여해 만든 룰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멋진 게임들이 만들어져 출시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고, 게임의 흥행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해요!

 

 

(5) 2021년 게임Lab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가 만드는 룰 프로토타입이 내부 검증 기준을 충족하는 게 목표입니다.

독창적이고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 1년 동안 아이디어 200개 이상을 만들고, 200개 중 30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봐요. 여기서 가장 재미있는 게임 10개만 출시됩니다.

흔히 말하는 양산형 게임을 만들고 싶지는 않아요.

글로벌적으로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6) 앞으로 함께할 미래의 팀원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게임의 본질, 도전,실패 그리고 혁신”

111퍼센트는 매년 성장해왔지만, 그안에는 수많은 실패가 있었어요.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실패할 거예요!

저희는 실패해도 그것을 성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다져진 111퍼센트는 반드시 혁신하리라 봅니다.

함께 게임의 본질에 대해 고민해 보아요.

미래의 울트라 히트룰을 만드세요! 

 

 

▶ 111퍼센트는 채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