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모든 기술력이 총 집합되어 있는 그 곳, 게임베이스팀!

111퍼센트 2021. 4. 1. 16:32

111퍼센트의 개발팀에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게임의 기본이 되는 플랫폼 기능들을 만들고 있는 게임베이스팀을 만나보았습니다 : )

 

(1) 게임베이스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게임베이스팀에서 클라이언트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짐입니다~

제가 소속되어 있는 게임베이스팀은 서버 개발자, 클라이언트 개발자, 시스템 엔지니어, DBA 등 다양한 개발직군이 모여있습니다.

보통 플랫폼 또는 인프라 팀이라고 많이들 부르시는데요. 저희는 다른 회사와는 다르게 게임 개발/운영, 기술R&D 영역까지 모든 게임의 기반이 되는 부분을 포함하고 있어 게임 베이스팀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개발/운영에 필요한 공통 기능(로그인, 결제, 공지, 분석 등 약 40여개)을 개발하여 게임 개발팀이 게임의 재미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 게임 운영툴, 실시간 게임서버도 저희 팀에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R&D, 다양한 인프라 활용 측면에서 다방면의 경험을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팀입니다.

 

(2) 게임베이스팀이 별도로 존재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요?!

111퍼센트는 게임을 빠르게 개발하여 출시하고 유저의 피드백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목표를 가지고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개발 속도를 높이고, 개발에 필요한 공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그리고 그 고민 끝에 탄생하게 된 특별한 팀이 게임 베이스 팀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게임들이 비슷한 기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로그인, 결제, 공지 같은 기능들)

이런 기능들은 게임에 필수 기능들이라 모든 게임 프로젝트에서 필요로 하기도 하고, 가장 안정성을 가지고 제공되어야 하는 중요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게임 프로젝트에서 이런 공통된 기능을 제각기 다른 방법으로 매번 새롭게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이러한 비효율적인 부분을 해소하고 더욱 안정적인 기능을 제공하고자 저희 팀이 만들어졌답니다.

 

(3) 2021년 게임베이스팀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있는지 궁금해요!

완성도 높은 게임베이스 플랫폼 개발과 사내 배포가 올 한 해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이 플랫폼은 상반기 내 모두 완성 예정이고, 2021년 하반기에는 게임 개발팀이 게임의 재미와 퀄리티에만 집중할 수 있을 겁니다.

그 이후 저희 게임 베이스 팀은 게임의 운영 안정성, 보안, 신기술 R&D 와 같이 핵심적인 기술들을 더 고민할 계획입니다.

 

(4) 게임베이스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아이디어와 그 속에서 중요한 것을 잘 선택할 수 있는 판단력이라고 생각해요.

게임에 사용될 기능을 개발을 하다보면 간혹 단편적인 목적을 위해서만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기능들은 시간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게 되고 불편한 제약사항 때문에  사용자에게 부담을 주게 됩니다. 

저희는 다양한 상황에서도 오래 쓰일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조직,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피드백을 상시로 요청하는 편입니다. 기능의 간결성 또한 잃지 않기 위해 우선순위를 판단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5) 게임베이스팀에서 필요한 능력이나 역량은 무엇인가요?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풍부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개발과 출시, 운영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체득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우리 게임 베이스 플랫폼에 잘 녹여내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유저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기 위한 로그 시스템을 구성할 때에 필요한 유저의 프로퍼티는 무엇이며 로그를 수집해야할 타이밍은 언제인지를 찾아냅니다. 또한 안정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인프라 아키텍쳐 구성도 만들어갑니다. 

경력이 꼭 모든 것은 아니지만 관련된 경험이 많다면 빠르고 더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저희 게임 베이스 팀은 많은 팀과 협업을 하는데요. 누가 지시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업무를 관리하고 협의점을 찾아갑니다.

능동적으로 업무의 범위를 넓히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6) 게임베이스팀에 근무하면서 느꼈던 부분이 궁금합니다! 지원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저도 원래는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였어요.

게임 개발도 즐거웠지만, 게임의 구조는 물론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때에 더 나은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며 고민하던 시간이 더  즐거웠던 것 같아요.

그 과정을 통해 주변 개발자들과 기획자들에게 유용한 툴을 만들어서 제공하고 좋은 피드백을 들었을 때 가장 만족감을 느꼈습니다. 

이 처럼 게임 베이스팀의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뻔한 것에 도전하고 고민하며 작은 불편함을 개선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분들에게 최적의 팀입니다.

이 글에 공감하시는 분들이 많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1%의 불편함을 개선하였을 때 만족감을 느끼는 분들에게 최적의 환경이라고 생각하고 저와 비슷한 분들이 많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111퍼센트의 게임베이스팀원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 111퍼센트는 채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