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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새 매출 42배…"우리가 게임업계 연봉 줄인상 촉발했죠"

111퍼센트 2021. 4. 26. 19:35

 

"올 들어 게임업계 릴레이 연봉 인상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 사실 우리가 촉발한 겁니다. 올 초 직원 연봉을 선제적으로 평균 50% 확 올렸거든요."

모바일게임 개발업체인 `111퍼센트` 사무실이 위치한 강남파이낸스센터에서 만난 김강안 대표(34)는 지난 1월 직원 평균 연봉을 한꺼번에 50%나 올리며 게임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연봉이 50%나 뛰면서 111퍼센트는 물론 지난해 설립한 웹툰 관련 자회사 `쭈(ZZOO)`를 포함한 97명 전체 직원 평균 연봉이 6200만원으로 올라섰다. 이를 통해 게임업계 대표 주자인 `3N`(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보다 더 경쟁력 있는 연봉을 받게 됐다고 김 대표는 설명했다. 김 대표는 "3N과 대기업을 포함해 직무별 업계 평균 연봉을 내부적으로 조사해 이들 업체 평균보다 우리 직원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연봉을 보장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김 대표는 "자율출퇴근제와 휴가 무제한 사용 등 직원들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시간과 장소에서 최대한의 업무 효율과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작년 10월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가 출간한 `규칙 없음(No Rules Rules)`을 읽고 조직문화에 대해 많이 공부했다"며 "매출이 늘어난 만큼 또 다른 성장을 위해서는 좋은 인재가 필요했고, 이들을 데려오기 위해서는 업계 최고 대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즘 정보기술(IT) 업계가 개발자를 구하느라 난리인데 우리는 예외"라고 자신했다.

김 대표가 이처럼 모든 직원 연봉을 확 올릴 수 있었던 것은 실적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2015년 설립한 111퍼센트는 2019년 한 해 동안 104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등 설립 이후 5년간 누적 매출액이 200억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전년 매출의 15배에 육박하는 1500억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2019년 9월 출시한 전략 카드 수집형 모바일게임 `랜덤다이스`가 대박을 터트린 덕분이다. 랜덤다이스는 다양한 특성의 주사위 타워를 설치해 몰려오는 적을 막는 타워 디펜스 게임이다. 몰려오는 적을 잘 막을수록 게임 상대방 난도가 더 올라가는 대전 형식을 띠고 있다. 김 대표는 "보통 주사위를 굴리는 것만 생각하는데 우리는 주사위가 공격하는 형태로 기존 관념을 깼고, 당시에는 테트리스와 같은 디펜스 게임이 많지도 않았다"며 "상대방과 경쟁하는 형태로 게임 방식을 전환하고 주사위 숫자도 더 늘려 게임 이용자들이 다양한 전략을 만들 수 있게 하면서 시장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111퍼센트에 따르면 구글 앱스토어를 통해 200여 개 국가에서 약 1억명이 랜덤다이스를 이용했다. 작년 1월엔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전략게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 5월에는 일일 접속 유저 수(DAU)가 85만명에 달하기도 했다. 111퍼센트는 랜덤다이스를 포함해 9개 게임을 운영 중이다. 모바일게임 `비비탄`은 지난 3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3000만건을, `와일드테이머`는 구글플레이 누적 다운로드 510만건을 달성했다.

 



올해 실적 전망은 더 좋다. 올해 새로운 게임 10여 개를 선보일 예정인 111퍼센트는 4400억원대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적 목표를 달성하면 2년 새 매출액이 42배나 폭증하게 된다.

김 대표는 "앞으로도 효자게임인 랜덤다이스에 집중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지식재산권(IP)을 이용한 웹툰과 웹소설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으로 확장할 것"이라며 "3년 안에 국내 톱 게입업체 안에 드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디즈니와 같은 업체로 키우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출처 : 매일경제 [안병준 기자] 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4/372238/